1차메뉴 바로가기 2차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맵으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자유게시판

창의성과 벤치마킹
창의성과 벤치마킹
작성자 정주혁 이메일
등록일 2022-01-13

창의성과 벤치마킹은 우리주변에 있다!

 

˝헨리 포드는 공장 내의 높은 장소로 올라가 직원들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있었다.

직원들이 자동차의 자재와 도구를 가지로 기계와 기계 사이의 좁은 통로를 왔다 갔다 하고 있어, 공장내부는 혼잡했으며 이것은 비능률적이라고 생각했다.

 

´일을 하는 시간보다 걸어 다니는 시간이 더 많군.´

 

능률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포드는 이 낭비를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궁리하기 시작했다.

 

´그렇다. 직원이 자재나 작업대 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자재와 일이 직원들 쪽으로 가는 편이 낫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포드의 머리속에서 해결책이 불확실한 형태로 떠올랐다가는 사라졌다.

그러던 어느 날, 포드는 시카고 소고기 통조림 공장을 견학 갔다. 

그곳에서는 커다란 고기가 도르래에 매달린 채 차례차례 운반되고 있었다.

그 광경을 보고 있던 포드의 머리속에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마음속으로 외쳤다.

 

´아, 바로 저거다!´

 

포드의 머리속에 떠오른 것은 도르래가 아니라, 폭이 넓은 벨트를 움직이는 방법이었다. 

부품을 그 위에 싣고 이동시킨다. 그리고 차례차례 부품이 조합되면 벨트에 실려 흘러간다.

이 방법에 따르면 직원은 같은 장소에 서 있게 되므로 작업의 능률은 훨씬 오르고

피로는 적게 느끼게 된다.

 

포드는 자신의 발상을 우선 소규모로 실험해 보았다. 

제품이 미완성에서 완성으로 각 단계를 거쳐 순조롭게 흘러가도록 속도와 높이를 몇 번이나

실험하여 가장 적절한 방법을 만들어 냈다. 그 결과 지금보다 4배의 능률을 올릴 수 있었다.

 

이렇게 시작된 컨베이어 시스템은 포드의 생각대로 대량생산이 가능해 졌으며, 포드를 최고의 자동차 생산기업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이 방법은 자동차 생산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공업생산에도 혁명적인 영향을 주었다.

 

기업의 발전과 성공을 가져오는 창의성과 벤치마킹은 우리들의 유연한 사고와 몰입하는 태도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그러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혀 다른 업종과 전혀 다른 장소, 그리고 사람들을 통해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지요.

 

제록스사가 스포츠용품 소매회사와 협력관계를 맺고, 모토로라사가 도미노피자와 손을 잡고 강력하게 상호 벤치마킹을 함을 기억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벤치마킹은 ´보다 우수한 성과를 이끌어 내는 기업의 가장 좋은 업무방식의 탐구로 최고를 위해 최고를 이용하는 아이디어´로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우리 조직이 그리고 우리 각자가 최고가 되기위해서 최고로부터 우리 조직과 내가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보고 배워야 합니다. 

현재의 위치를 알고 어디로 갈지를 안다면 훨씬 쉽게 벤치마킹을 할 수 있겠지요.

 

조직을 학습하는 조직으로 만들어서 개개인들이 자신의 업무에서 최고를 지향하고,새롭게 도전할 자세를 가진다면 얼마든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훌륭한 벤치마킹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년 후의 모습을 그려보고 현재에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를 생각하는 자세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입니다.? 

첨부
다음글 탐욕은 일체를 얻고자 욕심내어서
이전글 마음도 정기 검진하자
1차메뉴 바로가기 2차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맵으로 바로가기

close